MS패널 소개

한국리서치 Master Sample

한국리서치 Master-Sample은 전국의 국민을 지역, 성-연령, 직업, 학력, 소득 분포에서 통계적으로 대표할 수 있는 응답자 패널입니다.

MS 패널 소개

HRC SurveyPRO 주요 특징

한국리서치는 시장조사에 응할 응답자 pool의 필요성을 인식하고, 2001년부터 응답자 모집을 시작하여, 2010년에 20만 명, 2019년 현재 약 43만 명의 패널을 모집 완료하였습니다. 이 응답자 pool은 Master-Sample이라 불리는 조사 응답자 패널(Access Panel)로 운영되고 있습니다.
한국리서치의 Master-Sample은 전국의 국민을 지역, 성-연령, 직업, 학력, 소득 분포에서 통계적으로 대표할 수 있는 응답자 패널로서, 대면 면접, 집전화 면접, 휴대전화 면접, e-mail 설문응답, 집단 면접에서 성실하게 응답할 것을 약속한 사람들을 말합니다.

Master-Sample의 모집 및 관리

신규 회원으로 모집이 되면, 가입 후 1개월 간 2차례의 기초 조사가 진행되며 1차 조사에서는 약 30개의 개인 및 가구정보를 수집하고, 2차 조사에서는 연습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설문에 응답하는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.
Master-Sample은 7단계 품질 관리를 통해 불성실 패널, 불량 패널 및 휴면 패널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교체함으로써 조사 자료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.

Master-Sample의 기초 정보 관리

개인 및 가구 정보에는 e-mail 주소 및 휴대폰 번호 이외에, 거주 지역, 성별, 학력, 직업 및 가구 소득 정보가 함께 포함되어 있어 대표성 있게 응답자를 리크루팅할 수 있습니다.
개인 및 가구 demographic 정보는 분기별로 업데이트되며, 1년에 1번씩 미디어 행동 정보 - 대중매체, 온라인 및 SNS 관련 행동 - 가 추가로 수집됩니다. 아울러, 한시적으로 추가 질문을 통해 필요한 demographic 정보를 추가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.

Master-Sample의 구성

Master-Sample은 크게 인구 센서스에 근거한 비례 MS 패널과 유효 표본수의 증대를 위한 추가 MS 패널로 양분됩니다.

비례 MS 패널

전국의 국민을 지역, 성-연령, 직업, 학력, 소득 분포에서 대표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모집한 패널을 말합니다.

추가 MS 패널

센서스에 의거한 비례 MS 패널 중에서 조사 빈도는 높으나, 모집된 패널의 수가 충분하지 않은 집단의 경우는 별도로 패널을 모집하여 사용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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